본문 바로가기

지리산 노고단 등산코스 안내

에온르 2024. 6. 2.
반응형

지리산 노고단 등산코스 안내 포스팅을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지리산은 대한민국 100대 명산에 이름을 올리는 멋진 산 중 하나이며 국립공원 입니다. 산세가 넓어서 많은 등산객들이 찾습니다. 특히 지리산 노고단은 주요 봉우리 중 하나로 여러 등산코스를 통해 오르실 수 있는데요. 이번 게시글에서는 등산코스 뿐만 아니라 여러가지 정보를 제공해보려고 합니다. 먼저 아래의 썸네일을 통해 국립공원공단 지리산 홈페이지에 접근해보시기 바랍니다. 여기서 등산코스 확인이 가능하지요.

지리산 노고단 등산코스 확인이 가능한 홈페이지로 이동이 되셨을 것입니다. 링크라는 것이 사이트 개편 등으로 인하여 변경될 수 있으므로 만약 이동이 되지 않으신다면, 상기 제공드린 링크를 통해 국립공원공단 사이트로 이동하신 뒤  "국립공원탐방" 메뉴를 클릭하여 지리산으로 이동하여 보시면 됩니다. 탐방코스가 엄청 많습니다. 그 중 노고단을 클릭해서 보시면 됩니다.

지리산 노고단 등산코스 확인할 수 있는 홈페이지

뿐만 아니라 등산코스를 볼 수 있는 다양한 사이트를 알려드리겠습니다!

1. 국립공원공단 지리산 홈페이지
  2. 지리산 종주 안내 사이트
  3. 지리산 둘레보고

노고단 주요 등산코스

지리산 노고단을 오를 수 있는 다양한 등산코스가 있습니다. 각 코스는 난이도와 소요 시간이 다르므로 자신의 체력과 시간에 맞게 선택하시면 됩니다. 대략적으로 코스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성삼재 코스

• 출발지: 성삼재 주차장
  • 소요 시간: 왕복 약 3시간 (편도 1시간 30분)
  • 거리: 약 4.7km
  • 특징: 성삼재 주차장에서 출발하여 노고단 대피소를 지나 노고단 정상에 이르는 코스로, 지리산 노고단 등산코스 중 비교적 짧고 쉬운 편입니다. 초보자나 가족 단위 등산객에게 추천되며, 길이 잘 정비되어 있어 안전합니다. 정상에서는 지리산의 아름다운 경치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2. 반야봉 코스

• 출발지: 반선 주차장
  • 소요 시간: 왕복 약 6시간 (편도 3시간)
  • 거리: 약 10km
  • 특징: 반선 주차장에서 출발해 요룡대, 간장소를 거쳐 화개재를 지나 노고단 정상에 이르는 코스입니다. 이 지리산 노고단 등산코스는 난이도가 중급 이상으로, 체력과 경험이 있는 등산객에게 적합합니다. 반야봉을 경유하면서 멋진 경치를 감상할 수 있으며, 특히 가을 단풍이 아름답습니다

3. 뱀사골 코스

• 출발지: 뱀사골 탐방지원센터
  • 소요 시간: 약 4시간 20분 (편도)
  • 거리: 약 9.2km
  • 특징: 뱀사골 탐방지원센터에서 출발해 요룡대, 간장소를 거쳐 화개재를 지나 노고단 정상에 도달하는 코스입니다. 길게 이어지는 계곡을 따라 걷는 동안 시원한 계곡 물과 함께 산행을 즐길 수 있으며, 여름철에 특히 인기가 많습니다. 난이도는 중간 정도로, 어느 정도의 체력과 경험이 필요합니다

4. 피아골 코스

• 출발지: 피아골 입구
  • 소요 시간: 약 5시간 (편도)
  • 거리: 약 8.8km
  • 특징: 피아골 입구에서 출발하여 피아골 대피소를 지나 노고단 정상에 이르는 지리산 노고단 등산코스로, 특히 가을 단풍이 유명한 지리산 노고단 등산 코스입니다. 초반에는 비교적 평탄하지만, 피아골 대피소 이후로는 가파른 경사가 이어져 중급 이상의 난이도를 자랑합니다. 가을철에는 많은 사람들이 찾는 인기 코스입니다​

등산 준비물 및 유의사항

지리산 노고단 등산코스를 따라 산행을 준비하실 때는 등산 아이템을 챙겨야합니다! 유의사항도 잊지마세요.

1. 등산화 및 등산복: 편안하고 안전한 등산화를 착용하고, 계절에 맞는 등산복을 준비합니다. 지리산 정상의 경우 추울 수 있으니 여름이라도 가벼운 바람막이, 비옷 등의 등산복이 필요합니다.
  2. 식수 및 간식: 충분한 식수와 간식을 준비하여 체력 보충을 합니다.
  3. 등산 스틱: 긴 코스를 오를 때는 등산 스틱이 도움이 됩니다.
  4. 날씨 확인: 등산 전 날씨를 확인하여 비나 눈이 오는 날씨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5. 국립공원 규칙 준수: 자연 보호를 위해 국립공원 규칙을 준수하고, 쓰레기를 버리지 않습니다.

source : flickr cc0 with wekimedia commons

지리산 노고단이란?

지리산 노고단 등산코스를 다 살펴보았으니, 지리산 노고단에 대해서도 간략히 살펴보고자 합니다. 한국에서 가장 높은 산 중 하나로, 많은 이들에게 사랑받는 명산입니다. 지리산의 여러 봉우리 중 하나인 노고단은 그 중에서도 특히 아름답고 신비로운 장소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지리산 노고단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노고단의 개요

노고단(1,507m)은 지리산의 서쪽에 위치한 봉우리로, 지리산 국립공원의 주요 탐방지 중 하나입니다. 노고단이라는 이름은 '할머니의 제단'이라는 뜻으로, 예로부터 이곳에서 마을의 평화와 안녕을 기원하는 제사를 지내던 장소였다고 전해집니다.

노고단의 자연환경

노고단은 해발 1,500m가 넘는 높은 고지대에 위치해 있어, 기후와 식생이 독특합니다. 고산지대 특유의 식물들이 자라며, 봄에는 야생화가 만발하고, 가을에는 단풍이 절경을 이루어 사계절 내내 아름다운 경관을 자랑합니다.